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Voice From Shanghai] 바이두 자율 주행 어디까지 왔자신?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8. 23:16

    CES아시아 20하나 7의 현장. 대형 전시관 밖으로 사람들이 모여들고 있다. 잠시 후 여러대의 자동차가 1개 줄에 정차한다. 한국의 구글 바이두 자율주행자동차 시연 행사다. 인공 신경망 기반 머신 러닝 자율 주행 기술'로드 해커'이 탑재된 SUV차량이 체험자를 태우고 500m길이의 코스를 주행한다.


    >


    이날 CES 아시아 키노트 연설장. 바이두 스마트자동차 사업부 총책임자 구웨이하오 총경리가 자율주행 자동차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를 자신했다. 그는 이날 바이두의 자율주행 기술 및 소프트웨어 오픈 플랫폼인 아폴로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했다. CSIA에서 열린 세션 중 가장 많은 사람이 발표 현장을 찾아 청중석을 가득 메웠다.


    >


    CESAISA 자동차 회사 전용 전시관. 입구를 들어서면 바이두 부스가 눈에 들어온다. 바이두의 통신형 내비게이션인 바이두맵 오토(Baidu Map Auto)와 대화형 음성인식 서비스인 두미 OS 오토(Duer OSAuto) 등 커넥티드 카 솔루션이 탑재된 현대자동차의 SUV 차량이 전면에 위치해 있다.이날 부스에는 BCU(바이두 자율주행 컴퓨팅 플랫폼), 정밀지도 서비스 등을 비롯해 바이두의 새로운 커넥티드 카, 자율주행 관련 기술이 전시됐다.


    >


    이 6월 7일 날 0일 상하이 신국제 엑스포 센터에서 열린 CES ASIA 20일 7의 주인공이 백번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시부스에서 강연, 특별행사까지 관람객과 취재진이 구름처럼 모여 바이두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을 증명했습니다. 바이두는 최근 몇 년간 자율주행을 비롯해 스마트카 분야에 공격적으로 투자했다. 이번 CES는 사실상 바이두 자율주행 사업의 성과가 중간 겸열을 받는 자리였다.


    바이두가 전시한 다양한 기술 중에서도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것은 아폴로 프로젝트다. 아폴로 프로젝트는 이 4월 아내 sound의 유출된 자율 주행 기술의 오픈 플랫폼이었다 바이두가 최근까지 구축해 온 자율주행 관련 기술, 소프트웨어, 데이터를 개방하고 이를 중국 내 자동차 및 IT 기업이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이 프로젝트의 골자다. 바이두는 이르면 내년 이야기 아폴로 계획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


    중국 국내외 자동차, IT 기업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바이두의 다양한 자율주행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중국 최초의 양산형 자율주행 통합 컴퓨팅 시스템 BCU(백도 컴퓨팅 유닛), 스마트폰과 차량을 연결하는 커넥티드 기술 카 라이프(Car Life), 백도(바이두)의 지도 서비스와 연계한 통신형 내비게이션 백도맵 오토, 차내의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인 두오 OS 오토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자율주행 개발을 위한 바이두 지도, 도로주행 등 다양한 데이터에도 접근할 수 있게 됐다.


    >


    China 자동차 업계는 아폴로 프로젝트를 바이두의 China 내 자율주행 시장 주도권을 다지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과인플램이 개발한 기술과 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바이두 중심의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동시에 적어도 China 내에서는 룰세터 역할을 하겠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구글 안드로이드가 오픈소스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앱 시장을 장악한 것과 같은 전략이었다.실제로 백 번의 자율주행을 포함한 자율주행 기술력은 China에서 단연 앞선다는 평가다. 바이두에 따르면 고속 도로, 시내 도로 주행이 가능한 완전 자율 주행 차량 투입 시기는 올해 2021년에 China회사 가운데 가장 빠르다. 바이두는 7월에 China처음에 제한적인 환경에서 자율 주행이 가능한 기술을 아폴로 프로젝트를 통해서 피로한다는 계획이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공개되는 바이두의 지도 및 도로 주행 데이터는 China국내 기업은 물론 해외 완성 차 업체까지 원하는 "보고"이다. 자율주행 기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현지 지도, 도로 데이터 없이는 불가능했기 때문이다.햐쿠두는 초기 만Km에 달하는 자율 주행 데이터를 시작으로, 향후 햐쿠도가 보유하는 모든 주행 데이터를 외부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공급하는 하안이었다. 이번에 공개하는 주행 데이터에는 베이징 상하이 우한 난징 등 China의 수십 개 도시의 고속도로, 도심 환상도로 등의 실제 도로 데이터가 포함돼 있다.


    >


    실제로 CES 아시아 현장에서 만난 한 현대차 직원은 바이두가 China 내 자율주행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지도 데이터를 잔뜩 쥐고 있다며 이에 따라 China에 진출한 자동차는 바이두와 직간접적인 협력관계를 맺고 과인해 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번 행사 기간 중 현대자동차는 바이두의 통신 내비게이션 맵 오토가 탑재된 스마트카를 선보였다.CES아시아 20하나 7의 키노트 연설자로서 그와잉송크우에이하오 사장은 "아폴로 프로젝트의 목표는 바이두가 보유한 자율 주행 핵심 모듈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자동차 업체들이 스마트 카의 양산에 그와잉솔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라며"이를 통해서 자율 주행 시장에 진출하는 문턱이 낮아지고 동시에 더 많은 기업이 백번의 새로운 생태계에의 참가를 희망합니다"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IT전문 매체 더 인포메이션이 발표한 전 세계, 자율 주행 관련 업체 순위에서 바이두는 7위에 이름을 올렸다. 1위는 구글의 웨이 모기가 차지했습니다. 레벨 4(인간의 조작이 없더라도 자율 주행이 가능한 단계)에 근접한 자율 주행 기술에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술, 공정, 비즈니스 모델 등 3개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가 열렸다. 이번 평가에서 바이두는 3가지 평가 영역 전체에서 중간 점이다'일반'을 받은 것으로 본 인터넷했다.


    >


    바이두가 자율 주행 분야에 뛰어든 것은 과거 20개 4년이었다. 20하나 5년 중 국내의 자율 주행 차량 시험 주행에 성공하고 20하나 6년 9월에는 중국 기업 최초로 미국 내의 공공 도로 시험 주행의 통과를 취득했습니다. 단지 한가지~2년 만에 모은 성과이다. 현재 백번의 자율 주행 차량 기술력은 구글과 포드, BMW등 선두 그룹과 근접한 수준(레벨 3~4)으로 평가된다. 자율 주행 차량, 양산 시기도 그들과 엇비슷했던 202나이에 선언한 상태다.백번 자신감은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력에서 나온다. 미국 포천지는 지난해 이야기 인공 지능 디플러 닌 분야 4대 기업으로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 소프트와 함께 백번을 꼽았다. 유하나한비 미국 기업이었다. 바이두의 음성인식, 기위지 식별 관련 인공지능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고 해결책을 찾아내는 인공지능 머신러닝은 완벽한 자율주행을 실현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이었다. 바이두는 지난 2년 반 동안 인공 지능 분야에만 3조 3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했습니다. 이는 바이두 전체 매출의 25%에 달하는 규모다.글로벌 투자 기관 HSBC는 이 9월"바이두는 중국의 인공 지능(AI)선두 주자인 글로벌 인터넷 업계 엘리트 그룹 중 하봉잉"과 "백번이 AI을 통해서 강화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자율 주행 기술에 적용하지"라고 평가했나요. 실제로 바이두는 올해 초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신경망 머신의 러닝 기반 자율주행 기술 로드 해커가 탑재된 차량의 시험 주행에 성공한 바 있다.


    >


    세계 최대의 중국 자동차 시장을 거느린 것도 백번의 강점이었다. 기술과 함께 현지의 교통 환경, 지형, 통신 인프라에 대한 고도의 이해가 필요한 분야이다.일찌감치 중국 자율주행차량 시장에 진출한 바이두는 현지에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데이터(지도, 자율주행), 서비스 등을 펼치는 자율주행 벨류체인을 구축한 상태다. 중국 시장을 염두에 둔 글로벌 자동차회사와 부품, IT업체들이 바이두를 중앙으로 나눠먹기를 반복하는 이유다. 바이두는 자율주행차량 시장 진출 이후 중국 국내외 자율주행 관련 기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왔다.이 20첫 6년 8월 자율 주행 차량의 핵심 부품 중 하그와잉잉라이프니다 개발 회사 베로다잉에 7500만달러를 투자했으며 이 3월에는 떠오르는 중국계 전기 차 업체인 웨이 라이 자동차에 적어도 쵸쯔옥도루 이상의 자금을 투입했다.바이두는 이외에도 완성 차 업체들과 손을 잡고 연줄 크티 도우카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자율 주행을 비롯한 스마트 카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 전 2~3년간 200억달러 이상 투자했다고 한다.CES 20최초 7아시아의 행사장에서 만났다고 바이두 자동 주행 사업부 부총재의 말을 들어 보자.


    >


    자율주행 기술만 놓고 보면 구글, 테슬라, 포드 등 이른바 선두 그룹의 대기업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 추구하는 방향성과 해결계획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누가 누군가를 리드하고 있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자율 주행 관련 기업 모드, 향후 50년을 바라보면서 중장기적 관점에서 기초적인 부분을 조사하고 개발하고 있다. 하나 먼저 출발하고 늦게 출발한 차이는 있지만 결국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기 전까지는 비슷한 수준으로 수렴될 것으로 보인다.중요한 것은 어떤 분야에 강점이 있느냐다.


    바이두는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한 ICT 작은 기업이었다. 많은 데이터를 구축하고 그것을 처리하는 알고리즘과 같은 기술적인 면에서 다른 자동차 작은 기업에 비해 우위에 있다.China 내에서의 바이두 위치는 독보적이었다. 다른 기업에 비해서 보르 소소 시장에 뛰어들어 매년 매출의 일 5%를 조사 개발에 쓸 만큼 공격적 투자하고 있다. 가장 기초적인 코넥티도우카 기술에서 레벨 2~4수준의 자율 주행 시스템까지 독자적인 제품 라인과 서비스 솔루션을 보유한 China나의 유일한 작은 기업이었다.이를 기반으로 오픈한 자율주행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바이두의 목표다. 아폴로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정확한 위치인식 기술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스스로가 정세를 파악해, 도로를 달린다. 자신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바이두는 차이나 내에서 가장 체계적인 지도 서비스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역시 자율 주행 차량의 3대 요소인 판단, 제어, 인식 모든 분야에 자주적인 알고리즘을 구축하고 있다. 이런 기초체력이 바이두가 자율주행차량 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반이 된다.


    실제로 공공 도로 주행이 가능한 완전 자율 주행 차량 판매는 5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완성 차 업체와 협력하고 개발 중인 자동 주행 기능은 이르면 2년 이내에 실제 차량에 탑재되어 발매될 전망 이프니다니다.  차이과인랩 이승환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