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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MG 저널] 앱티브 자율주행 로보택시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9.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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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9월#현대 현대 자동차 그룹은#자율 주행 분야에서 세계 톱 투어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앱(APTIV와 합작 법인을 설립한다고 밝히고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앱티브는 인지시스템,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컴퓨팅 플랫폼, 데이터 및 배전 등 업계 최고의 모빌리티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자율주행 전문회사다. 20하나 5년 앱은 업계 최초로 미국 자율 주행 횡단에 성공하고 많은 화제를 모았다. 역시 20하나 8 CES에서 악천후 조건에도 불구하고 자율 주행의 시승회를 성공적으로 시연하며 큰 인상을 남겼다. 이어 앱티브는 라이드셰어링 업체인 리프트(Lyft)와 함께 라스베이거스에서 자율주행 로보택시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방법을 쌓아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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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하나 8 CES다음 선을 보인 앱의#인 유루 성주 이상 로보 택시 서비스는 먼저 라스 베이거스 나 20여개 목적지 사이만 제한적으로 오가잇옷우 저 이를 지속적으로 개발한 끝에 최근에는 호텔, 식당, 카지노 등 약 3,400여곳의 장소를 목적지에 설정할 수 있다. 또 서비스 초기 단지 한가지 건의 경미한 사건 외는 사무라이도 주행을 계속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평점도 5점 만점에 4.95점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만족도를 자랑합니다. 앱은 약 2년간 로봇 택시 서비스를 운영하고 95,000회 이상 운행을 기록했습니다.리프트 앱을 설치하고 라스베이거스에서 먼저 sound를 실행하면 자율주행 이용 동의에 대한 팝업 알림이 나타난다. 이에 동의하면 차량 호출 옵션에 SELF-DRIVING이 추가돼 #로보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CES 관람을 마치고 숙소로 돌아올 때 로보택시 서비스를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오후 7시 라스 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숙소까지 경로를 설정한 뒤 자율 주행 차량에 설정했습니다. 요금은 실제 운전자가 서비스하는 1조 같은 이코노미 옵션과 차이가 없었다. 아부티블로보 택시 서비스는 리프트 앱에서 정해진 거리당 요금을 너에게 부과했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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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 5분 정도 기다린 끝에 오렌지 색 휠을 붙인 하얀 BMW 540i가 주차장에 도착했다. 앞 좌석에는 아브티브의 사원 두 사람이 가장 먼저 탔는데, 자동 운전 불가 지상 운전 및 돌발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운전자와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 설명을 위한 직원이 조수석에 동행합니다. 탑승하면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을 요청하고 내부 사진 촬영은 가능하며 첫 동영상과 스트리밍 서비스는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유를 묻자 운전자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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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차장에서 바로 자율주행이 구현된 것은 아니다. 통과된 대로(라스 베이거스 스트립, 약 6.8km구간)에 오르기 전, 사유지에 해당하는 구역에서는 자율 주행이 불가했습니다. 운전자가 수동으로 운전해서 큰길로 올라가자 바로 자동운전을 활성화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화면 상단에 MANUAL이라는 글자가 AUTO로 바뀌면서 운전자는 스티어링에서 손을 引いた다. 그러나 차는 사람이 운전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부드럽게 주행을 계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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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정한 경로에 따라 차선 변경이 필요하면 깜빡이처럼 차선 변경을 했고, 신호에 빨간 불이 켜졌을 때는 앞 차량이 없어도 스스로 정지선에 맞춰 정차했습니다. 아부티브 자율주행차에도 카메라의 색과 위치를 판단하는 센서가 있지만, 라스베이거스 도시는 이미 특별한 신호등을 장착해 신호기의 상태를 전송하고 있으며, 이를 받아 현재 도로의 신호를 판단합니다. 머지않아 마주하게 될지도 모르는 스마트 시티를 미리 경험하는 느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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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하나의 자율주행에 중요한 요소는 지도이지만 앱티브는 자체 제작한 지도를 사용해 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우리가 아무래도 사용하는 구글 맵이 나쁘지 않에키풀메프 등은 약 30cm안팎의 오차를 보이고 있지만 앱을 적용한 자율 주행용 지도는 수 cm단위 이내의 오차를 1정도로 정교하게 구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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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텔 인접했다가 다시 수동모드로 전환해 운전사가 직접 운전대를 잡고 호텔 입구까지 운행을 마쳤다. 요금은 하나 3.0하나$로 한화의 하나 5,000원 수준이다. 리프트 앱을 이용하면 기사에 대한 평가와 칩을 받을 수 있지만 로보택시 서비스를 이용하면 평가만 가능하고 별도의 칩을 줄 수 없게 돼 있다. 사람이 아니라 자율주행차가 운전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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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앱의 자율 주행 차량에는 하나 0개의 레임 센서와 9개의 라임 센서에 있는 츠리ー포카ー루카메라, 신호 인식용 카메라를 한개씩을 등 총 2개의 센서가 장착되어 있다. 이와 함께 GPS안 태 본인 2개, 커뮤니케이션 안 태 본인 하나개 전용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컴퓨터 2개를 장착하고 자율 주행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그럼에도 외관에서 보이는 생각은 양산차와 크게 다르지 않다. 자세히 살펴보면 사이드미러 하단부와 범퍼 하부에 장착된 라임, 그릴부와 셸더 측에 장착된 레이더 등을 확인할 수 있다.다소 짧은 자율주행차 경험이었지만 돌이켜보면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을 것 같았다. 구급차, 경찰차 등이 접근할 경우 자신의 도로 위 공사로 인해 라바콘이 멈춰있는 경우, 옆차의 갑작스런 끼어들기 등 돌발귀취를 모두 예상하고 사람이 판단하는 주행에는 많은 연구와 테스트가 필요했다.​ 앱은 라스 베가스에 총 75대의 자율 주행 차량을 운행하던 중 이 중 30대를 리프트와 손 잡고 로봇 택시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제공했으며 본인 멀리 시험과 연구 개발 때문에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20하나 8년 한월부터 약 2년 라스 베이거스에서 시작된 로보 택시 서비스를 통해서 확실히 예측하지 못한 다양한 그이츄이의 앞에 놓인 것이며 이를 극복하고 쌓아 온 기술력은 결코 적지 않을 것이었다. 이 같은 앱티브의 자율주행 관련 기술력은 현대차그룹과 함께 설립한 합작법인을 통해 자동차 미래시장을 선점하는 데 큰 시장 효과로 작용할 것이다. 이런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스마트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미래의 자동차 산업 및 서비스 산업의 변천을 이끌어야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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